전기차 충전소 찾기

전기차 집밥 가격과 설치 비용 총정리 (2023 ver)

2023-10-20


목차

Intro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전기차 집밥 관심도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보통 빌라나 다세대주택 거주자분들 중 전기차 오너라면 집밥은 필수인데요, 가격과 설치 비용 그리고 과정까지 요약하여 정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전기차 집밥

집밥 설치과정

충전기 구입 → 충전기기 설치 및 한전 증설 → 한전불입금 납입 → 충전가능

설치과정은 크게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아래에서 세부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으로 전기차를 구매하시는 경우 충전기를 무료로 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모델의 경우 충전기를 무료로 지급해준다고 하네요.

무료 지급 여부는 차량 구매 직전에 꼭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라며, 혹여나 무료로 지급받지 못하셨다면 개별적으로 구매를 하셔야 하는데요. 네이버나 쿠팡에 전기차 충전기 입력하시면 쉽게 찾아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가 끝나셨다면, 이제 집밥 설치를 본격적으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공동주택(아파트)의 경우는 설치가 되어있지만, 다세대주택 및 빌라는 개별적으로 설치를 하셔야 됩니다.

설치 업체들 또한 워낙 다양하지만, 구하기 어려우시다면 전기차G로 문의 주시면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다음 작업으로는 한전에 연락을 하셔야 됩니다. 그 이유는 일반 가정용 전압은 3kW 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전기량은 최소 7kW가 되어야합니다.

따라서 집밥 설치를 위해서는 한전을 통해 전압을 증설해야합니다. 최근에는 11kW 용량을 더 증가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설은 대부분 설치업체에서 대행해주곤 합니다.

다만, 계량기는 한전에서 직접 설치해주는데요, 7kW 계량기는 무료로 설치해주지만, 11kW부터는 추가요금이 붙습니다. 또한, 불입금을 납부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기차 집밥 설치 가격

그럼 집밥 설치 가격을 전반적으로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충전기 = 40 ~ 70만 원 (차량 구매시 공짜로 제공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설치비용 = 50 ~ 60만 원
  3. 한국전력 불입금 = 약 60 ~ 70만 원

총 예상금액 = 150 ~ 200만 원입니다.

여기에 용량 및 거리에 따라서 추가요금이 늘어날 수 있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 신설에 대한 불입금 (23.07.01 이후)

전기차 집밥

2023년 7월 1일 이후 최근 한전불입금이 더 증가하였습니다. 공중, 지중에 따라서도 금액이 나뉘고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집밥

전기차 충전시간 꿀팁

전기차 집밥

마지막으로 전기차 차주분들을 위한 꿀팁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계절, 시간별로 금액이 상이한데요, 계절 상관없이 야간시간의 경우 훨씬 저렴하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22:00 ~ 08:00 (경부하시간대)

여름철 경부하 시간대에만 충전을 이용하신다면, 일반 가솔린 주유 대비 1/5 가격으로 전기차를 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집밥

아직까지 전기차에 대해서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전성이나 인프라 측면에서 부족하다는 걱정을 하시는데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더욱 커지면서 현재 대두되는 2가지 문제들 모두 해결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 집밥과 관련하여 보셨듯이 첫 투자금액을 제외하면 내연기관 차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충전이 가능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집밥 설치와 가격에 대한 정보를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


← 목록으로